2. 시대적 상황과 정조의 문체반정
1) 18세기 문풍의 특징
18세기는 조선왕조의 문예부흥기로서 조선 고유문화의 난숙기이자 '북학'이나 '서학'과 같은 외래 학문이 유입되어 일대 파문을 일으키던 전환기로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였다
첫째, 호란(胡亂) 이후 전개된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장기
1. 교재 중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전개(1-2)”를 정독한 다음,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국면 가운데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시기를 골라서 그 특징을 설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나름의 이유를 서술하시오. (30점)
1) 정조의 문체반정과 조선 후기 한문학의 특징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국면 중 나는 정
문체와 문체반정
1. 문체반정이란
연암 시대 조선 지식인 사회의 주요 사건 중에 문체반정이 있다. 문체반정은 도(道)가 없는 신식 문체(文體)를 도(道)가 있는 옛 문체로 바꾸자는 운동이다. 조선 정조(正祖)는 고문의 엄격한 틀에서 벗어난 소품문이 유행하자 이에 격분해 과거 시험을 포함한 사대
정조는 학문을 생활화한 군주였다. 일상생활에 근거한 실용학문을 제창함과 동시에 스스로 고된 경명행 수(經明行修)의 도(道)를 실천했다. 그의 학문적 기반은 종경(宗經)이었다. 문학의 근본 역시 종경(宗經) 이었다. 문풍은 정치현실의 반영이라는 전제에서 출발한 문체책은 결국 주자학적
Ⅰ. 서론
문학 작품을 제도 교육의 현장에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는 한마디로 쉽게 요약될 문제가 아니다. 창작 교육을 포함할 것인가의 문제, 문학이라는 독립된 교과를 따로 둘 것인가의 문제, 문학성 교육의 범주를 어떻게 확정할 것인가의 등의 문제를 두고 첨예하게 노정되는 의견 대립은 문학교
헛소리라고 치부할 수만은 없는 것이 우리 붕당정치의 역사이다. 선조 대부터 시작된 붕당정치는 영, 정조 대에 들어서는 그 분파가 다양하게 세분화된다. 사림 정치의 역사는 정조 시대 정치 상황을 설명하기 위한 중요한 배경이 되기 때문에 간략하게 짚고 넘어가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된다.
정조가 당시 타락한 문풍을 바로잡겠다는 취지로 이른바 ‘문체반정’을 일으켰는데, 이는 당시 유행하는 소설식 문체인 ‘패사소품체’를 배격하고 순정한 고문으로 돌아가자는 것이었다. 여기에『열하일기』가 원인으로 지목됐다. 문단에 새로운 소설식 문체를 유행시킨 장본인으로 연암을 지목해
Ⅰ. 들어가는 말
박지원이 살았던 18세기 조선사회는 전 시대와는 확연히 달랐다. 17,8세기에 이르러 조선사회는 도시와 농촌에 걸쳐 커다란 변동이 일어나고 있었는데 이는 봉건사회의 구조나 이를 떠받치고 있던 이념에 균열이 생기고 있음을 의미한다. 즉, 사회 경제적 변모는 그 구성원들의 기분이
정조는 소품문이 유가 사상을 오염시키고 반 유가 사상을 전파할 위험성이 있다는 판단 하에 결국 전통 고문을 어지럽힌 다는 이유로 ‘문체반정’을 감행했다. 소품문을 창작하던 백탑파의 우두머리 격이었던 박지원에게 반성문을 쓰게 하고 정조가 출제한 과거 시험에 소품체 과문을 제출한 성균관
Ⅰ. 들어가며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당시 허위의식에 빠진 사회의 세태를 비판하면서 당시 중국의 선진 문물을 배우고 실천하려고 하였던 북학의 선두 주자 박지원의 <허생전>과,
문체반정으로 인해 타락한 문체를 쓰는 '문제의 인물'로 거론되어 고초를 겪고 벼슬길이 막혀 불우한 일생을 보낸 이